쥬라기 공원 : 트리비아
Jurassic Park (1993)


아픈 트리케라톱스를 만나는 장면에서, 트리케라톱스가 왜 아픈지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원작 소설에서는 이유가 상세하게 설명된다.
해리슨 포드는 그랜트 박사 역할을 제안 받았으나 거절했다. 영화를 보고 나서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말했다.
모든 출연자들은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이 서명한 랩터 모형을 선물로 받았다. 제프 골드블럼은 그의 집에서 최고로 좋은 자리에 모셔져 있으며, 로라 던은 아들의 방에 두었다. 로라 던의 아들은 모형을 무서워해서 보관소에 두어야 했지만 언젠가 두 사람이 친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투어 차량에서 이언 말콤은 엘리 새틀러에게 관심을 보이며 유혹한다. 실제로 제프 골드블럼과 로라 던은 이 영화로 만나서 2년간 관계를 유지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쥬라기 공원 소설에 대해 들었을 때 ER 영화판 작업을 시작하고 있었다. 스필버그는 쥬라기 공원을 만들기 위해 하고 있던 일을 버렸다.
이 영화에서 공룡은 15분 등장한다. 9분은 스탠 윈스톤의 애니 매트로닉스이며, 6분은 ILM의 CGI 이다.
원래 각본에는 마지막 장면 랩터가 공룡 뼈에 찔려 죽는 것이었다. 이는 진짜 같지 않았고, 여러 아이디어가 나왔으나 최종 아이디어는 T-Rex의 스타성을 알아본 스티븐 스필버그의 것이었다.
제임스 카메론은 이 영화를 만들고 싶었지만, 판권은 입찰하기 몇 시간전에 스티븐 스필버그에게 돌아갔다. 영화를 보고 카메론은 스필버그가 이 영화를 감독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일임을 깨달았다. 제임스 카메론의 버전은 훨씬 더 폭력적이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이 영화의 감독료와 러닝 개런티로 2억 5천만 달러를 받았다.
네드리가 컨트롤 룸에서 처음 등장하는 장면에서, 네드리는 세 대의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 그 중 한 대의 모니터에 스티블 스필버그가 감독한 <죠스>(1975)가 재생되고 있다.
아리아나 리처즈는 자신을 모델로 한 피규어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화를 냈다. 그랜트, 새들러, 멀둔, 네드리, 팀, 말콤은 피규어로 만들어졌다.
팀과 렉스가 방문자 센터로 돌아와 과자, 과일, 디저트를 먹는 장면에서, 스탭은 아리아나 리처즈의 팔꿈치를 흔들어 캐릭터가 느끼는 공포를 표현했다. 그들은 리처드가 믿을 수 있는 방식으로 팔을 흔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않았다.
딜로포 사우르스의 소리는 방울뱀소리, 백조의 도약소리 등을 섞어서 만들었다.
마이클 클라이튼은 1990년에 소설을 썼지만 1981년에 처음으로 아이디어를 얻었다. 마이클 클라이튼은 호박에 같혀 DNA를 보존하는 곤충에 대해 알게 되기까지 소설을 시작하지 못했다. 실제로 650만년 전의 공룡의 피가 담긴 곤충이 갖힌 호박이 발견되었으나, DNA는 곤충속에서 빠르게 분해되어 DNA는 보존되지 않았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T Rex의 포효가 킹콩처럼 들리기를 원했다. <킹 콩>(1933)은 이 영화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영화였다.
원래 대본에서 제나로와 말콤은 하나의 캐릭터로 결합되었고, 멀둔은 끝까지 살아 남았다. 원작에서 제나로와 멀둔은 살아남았고 해먼드와 말콤은 죽었다. (말콤은 2편에서 살아남은 것으로 묘사된다)
통풍구 장면에서 랩터의 머리에 비치는 그림자는 DNA 구성 요소를 나타내는 GATC이다.
산드라 불럭, 기네스 펠트로, 줄리안 무어, 헬렌 헌트, 테리 해처, 엘리자베스 헐리가 앨레 새틀러 박사 역할에 오디션을 봤다. 줄리안 무어는 2편 <잃어버린 세계>(1997)에서 사라 하딩 박사 역을 맡았다.
해먼드 역에 숀 코넬리가 고려되었으나, 역을 거절했다.
짐 캐리가 이안 말콤 역에 고려되었다.
제임스 카메론은 그랜트 역에 아놀드 슈워제네거, 말콤 역에 빌 팩스톤, 해먼드 역에 찰톤 해스톤을 캐스팅 하고 싶다고 말했다.
마이클 클라이튼의 에이전트는 원작 소설을 6개의 스튜디오와 감독에게 배포했다. 워너 브라더스는 팀 버튼을, 컬럼비아 픽쳐서는 리처드 도너를 감독으로 영화를 계획했다. 20세기 폭스는 조 단테의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었지만 마이클 클라이튼은 최정적으로 유니버설과 스티븐 스필버그에게 권리를 판매하기로 동의했다.
DTS 음향을 사용한 첫 번째 영화이다.
공룡 알 부화장면에서 원래는 트리케라톱스였지만 후에 밸로시 랩터로 변경되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그랜트 박사 역에 <죠스>(1975)와 <미지와의 조우>(1977)에 출연한 리처드 드레이퓨스를 고려했다.
앨리 새틀러 박사 역에 로빈 라이트가 고려되었다.
영화에서 말콤은 후반부에 거의 나오지 않지만, 소설에서는 부상 당한채로 소설의 주제에 가까운 가장 기억에 남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크리스티나 리치가 렉스 머피 역할에 고려되었다.
공원 운영 소프트웨어는 파스칼로 작성되었으며, UNIX 시스템의 모니터 클로즈업 중 하나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다. UNIX 시스템으로 인식되는 그래픽 인터페이스는 Silicon Graphics 3-D File System Navigator이며, Silicon Graphics UNIX 운영 체제의 버전 번호는 4.0.5이며 운영 체제의 쉘 창 (명령 프로그램)의 클로즈업 중 하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커트 러셀이 그랜트 박사 역에 고려되었으나 출연료 문제로 거부했다.
원작 소설에서 코스타리카 군대가 살아남은 사람을 구축하고 섬을 폭파하고 공룡을 죽이지만, 영화 제작자들은 예산상의 이유로 이 아이디어를 파기하고 속편의 가능성을 열어두었다. 실제로 코스타리카는 1948년 이후로 군대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원작자 마이클 클라이튼도 이 부분에서는 실수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