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터미네이터
Terminator
제임스 카메론 감독, 아놀드 슈워제네거 주연의 인공지능의 반란을 소재로 한 SF 액션 영화로, 아놀드 슈워제네거와 제임스 카메론 감독을 스타덤에 올린 영화 시리즈이자 80~90년대 최고 인기 영화 시리즈 중 하나이기도 하다.

영화 (연도순)
터미네이터 3: 라이즈 오브 더 머신 (Terminator 3: Rise of the Machines), 2003
터미네이터 2 (Terminator 2: Judgment Day), 1991
터미네이터 (The Terminator), 1984

1편은 아주 전형적인 B급 저예산 영화였는데, 이 작품이 SF사에 남을 희대의 걸작으로 평가받으며 엄청난 대성공 이후 제임스 카메론은 블록버스터 영화만 만드는 감독이 되었고 슈워제네거는 당대 최고 인기의 슈퍼스타가 되었다. 이후 2편이 역대 최고의 걸작 액션 영화 중 하나라는 평을 받으며 당시 5억 불이라는 초대박 흥행을 하면서 인기 프랜차이즈가 된다. 영화 시리즈 외에도 많은 미디어 믹스 작품이 존재하며 모두 타임머신과 핵전쟁 등을 소재로 하고 있다. 또한 2008~2009년에 제작된 TV시리즈인 터미네이터: 사라 코너 연대기가 2편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영화의 탄생 배경은 제임스 카메론이 꾼 악몽에서 유래됐다. 당시 고열에 시달리던 카메론은 싸구려 호텔에서 잠이 들었다가 끔찍한 몰골의 기계 인간이 불 속에서 나타나는 꿈을 꾼다. 잠에서 깨어난 그는 자신이 꾼 악몽이 자기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예감하여 내용을 기록했고, 그의 예견대로 터미네이터 시리즈는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제임스 카메론은 할리우드에 그 이름을 떨친다.